복습하기 위해 학부 수업 내용을 필기한 내용입니다.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정리한 경우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5.2 규칙 기반 방법론 vs 기계학습 방법론
규칙 기반 방법론
- 사람이 사용하는 규칙을 수집해 프로그래밍
- ex) 필기 숫자 인식 프로그램
- 숫자 3은 '왼쪽에서 보면 위와 아래에 터진골이 있다. 등...'와 같은 규칙을 수집한다.
- 한계 노출
- 비슷한 모양을 가진 데이터에 대해 규칙을 위반하는 샘플이 꾸준히 발생한다.
기계학습 방법론
- 인공지능 초반에 규칙 기반이 대세였으나 1990년부터 기계학습으로 주도권이 이동했다.
-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기계학습 모들을 학습하는 방법(데이터-주도 패러다임)
- ex) 필기 숫자 인식을 위한 MNIST 데이터
▶2.2.1 클라우스 방식과 스탠드얼론 방식
클라우드 방식
-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되고 관리된다.
- 서버에 환경이 대부분 갖추어져 있어 로그인하면 바로 프로그래밍 가능하다.
-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어느 곳에서나 개발 및 협업이 가능하다.
- 구글의 Colab, 아마존의 SageMaker,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 내 프로젝트에 최적인 환경을 갖출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스탠드얼론 방식
- 자신에 최적인 환경 구축 가능하다.
-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다.
-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환경을 스스로 구축해야 한다.
▶2.3.2 인터프리터 방식의 파이썬
언어 번역기 : 컴파일러 vs. 인터프리터 방식
- 컴파일러 방식
- 프로그램 전체를 번역한 다음 한꺼번에 실행한다.
- 실행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 C, C++ 등
- 인터프리터 방식
- 한 라인 씩 번역하고 실행하는 일을 순차적으로 수행한다.
- 일부 코드만 선택하여 실행하는 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스파이더에서는 실행하고자 하는 코드를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F9] 키를 누르면 된다.
- 파이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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