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복습하기 위해 학부 수업 내용을 필기한 내용입니다.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정리한 경우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Client-server Paradigm
- 네트워크 또는 internetwork의 목적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로컬 사이트의 사용자는 원격 사이트의 컴퓨터에서 서비스를 받기를 원한다.
-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두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로컬 컴퓨터는 원격 컴퓨터에서 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원격 컴퓨터는 요청한 프로그램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이것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두 대의 컴퓨터가 각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리고 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해 각각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Server types
iterative : 같은 것 여러 번 실행하는 것
concurrent : 동시에 여러 번 (ex. 17대 1로 싸우기)
Connectionless Iterative server
Connection-oriented concurrent server
서버가 동시에 많은 client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client에서 server로 전송하면 각각을 전담해주는 process가 있어서 그쪽으로 들어간다.
interface는 두 엔티티 사이의 상호작용을 위해 설계된 명령어 집합이다.
Socket interface
Concept of socket
통신 채널을 사용하려면 응용 프로그램(client 또는 서버)이 운영 체제에 소켓 생성을 요청해야 한다.
그러면 응용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보내고 받기 위해 소켓에 연결할 수 있다.
데이터 통신이 일어나려면 통신의 한쪽 끝에 각각 한 쌍의 소켓이 필요하다.
▶Peer-to-Peer Paradigm (client server)
- 오늘날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이 client-server 패러다임을 사용한다.
- 하지만 최근에 P2P(Peer-to-Peer) 패러다임을 사용하는 아이디어가 일부 관심을 끌고 있다.
- 이 패러다임에서 두 대의 peer 컴퓨터는 서로 통신하여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다.
- client-server 패러다임이 서버 시스템에 많은 부하를 가할 수 있는 파일 전송과 같은 일부 영역에서 흥미롭다.
- 그러나, 우리는 P2P 패러다임이 client-server 패러다임을 무시하지 않는다.
728x90
'컴퓨터공학 > 컴퓨터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망] Domain Name System (DNS) (0) | 2022.07.10 |
---|---|
[컴퓨터망] Host Configuration: DHCP (0) | 2022.07.10 |
[컴퓨터망]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0) | 2022.07.09 |
[컴퓨터망]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 (0) | 2022.07.04 |
[컴퓨터망] User Datagram Protocol (UDP) (0) | 2022.07.03 |